어린이한국사 고려의 건국과 전쟁, 강감찬의 귀주 대첩, 무역항 벽란도 : 네이버 블로그


도쿄 대학 부속도서관에 있는 울릉도 도해에 관한 사료인 울릉도도해일건기는 1836년 체포된 하치에몬이 직접 진술했던 막고의 재판기록이다. 울릉도도해일건기는 막고의 재판기록으로 일본에서도 중요한 사료로 취급된다. 조선과 죽도(울릉도), 송도(이 섬)는 같은 붉은색으로 칠해졌다.


때문에 사정이 된다면 그다음 단계인 대과에 응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대과는 관시와 한성시, 향시로 나뉘었는데 한성시와 향시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한양과 지방의 차이였다. 관시는 성균관 유생들 중 우수생 50명에게 응시할 자격을 주는 시험이었다. 고려시대가 성적으로 개방되었고 자유로웠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한 명의 남자가 여러 여자와 결혼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고종 때 송광사의 토지는 전남 일원에 산재하고  있었다. 대개의 경우 사원의 농지는 이처럼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었다. 그러나 장생표가 설치된  경우는 예외적으로 토지가 집중되어 있었다. 곧 사원은 장생표내의 농지만이 아니라  산림농민에 대해 배타적인 지배를 할 수 있었다. 통도사에는 국가의 허락을 받아 12개의  장생표가 세워져 있었는데, 장생표 내에는 공사의  다른 토지가 없었으며, 표내의 농지 산림 농민은 통도사의 지배를 받았다. 더구나 국가는 이들이 신분적 특권을 활용하여 대토지소유자가 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었다.


질투가 난 동생이 와서 누에를 죽였지만 사방의 누에가 모두 모여 들어 실을 켜 주어서 형은 누에 왕이 되었다. 또한 종자에서도 이삭이 하나만 나와 한 자가 넘게 자랐는데 어느 날 새 한 마리가 날아와 이삭을 물고 달아나자 방이는 새를 쫒아 산으로 들어갔다. 그 곳에는 밤을 맞은 방이는 난데 없는 아이들이 나타나 금방망이를 꺼내어 돌을 두드리니 원하는 대로 음식이 쏟아져 나왔다.


관등 승진의 상한선이 골품에 따라 정해져 있었으므로, 일찍부터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골품제도는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은 물론, 복색이나 수레 등 신라 사람들의 일상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으로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다. 그 밖에 지방민의 신앙과 의례(儀禮)의 대상이 되어온 전국의 주요 산과 하천에 대한 제사도 정비하여 중앙에서 간여했다. 이들 제사는 지방민의 결집에 구심점이 될 수 있는 것이므로 이를 통제하고자 한 것이다. 신라는 내물 마립간 이후 고구려의 간섭을 받았으나, 5세기 초 백제와 동맹을 맺어 고구려의 간섭을 배제하고자 했다.


이는 태백산 일대의 서낭당 뒤에 가시가 있는 엄나무가 많다는 사실을 전설화한 것이다. 즉, 엄충신이 죽어서도 단종을 지키기 위해 사후에 엄나무가 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정선군 여양리에 노산군(단종)을 모신 서낭당이 있는데 이것에도 전설이 전한다.


김부식과 그 아들 김돈중, 정말 씹어먹어도 분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오늘밤도 여느 섣달 그믐날 밤처럼 귀신을 쫓는 나례가 행해졌다. 온갖 잡기가 벌어졌고, 임금께서도 친히 나오셔서 구경을 하셨다.


옛 고구려의 장수인 걸걸중상(乞乞仲象)과 그의 아들인 대조영(大祚榮)은 이틈을 노려 고구려 유민과 말갈 세력을 규합한 후 영주에서 탈출하였다. 대조영은 이해고가 이끄는 당나라의 추격군과의 천문령 전투에서 승리한 뒤, 698년에 동모산(東牟山) 기슭에 발해를 세웠다. 진흥왕 때에 이르러 내부 결속을 다지고 활발한 정복 활동을 전개하면서 삼국 간의 항쟁을 주도하기 시작하였다. 진흥왕은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고, 불교 교단을 정비하여 사상적 통합을 도모하였다.


부족 연맹 시대의 군대는 부족 단위로 조직된 부족군의 연맹체였을 것이다. 그러나 고대 국가의 발전은 이러한 연맹군을 해체시키고 국왕의 지휘하에 놓인 전국적인 군대를 편성시켰다. 이런 의미에서 왕은 곧 전국의 최고 군사령관이었고, 중앙 귀족들이 모두 장군이 되었다. 일본의 학자들은 이를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우산도와 울릉도가 한 섬이라고도 한다”라는 주석을 근거로 우산도는 울릉도 부근의 죽도라고 주장한다.[16] 또한, 안용복 때의 조정도 이 부분을 그렇게 풀이했다고 주장한다. 궁예의 최후는 일반적으로 도망치다가 성난 백성들에게 맞아 죽었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의 설로는 철원 근처의 명성산에서 저항하다 죽었다는 설 또한 전해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성난 백성의 손에 죽었다는 것이 정설이다.


신라는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중앙집권 국가로 발전한 시기가 늦은 편이었다. 그런 만큼 신라는 여러 부족의 대표들이 함께 모여 화백회의를 통하여 왕권을 견제하면서 정치를 운영하고 사회를 이끌어갔다. 특히 최고 신분층인 진골 귀족이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 6두품 출신은 학문적 식견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왕을 보좌하면서 정치적 진출을 활발히 했다.

여수오피 목포오피 목포오피 목포오피 여수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